ADHD) 이 병원 저 병원 다녀보는 것이 좋을까요? > 아이마음 칼럼

본문 바로가기

마음튼튼 심리상담 연구소
아이마음 클리닉입니다.

성인클리닉 / 소아·청소년 클리닉 / 심리검사 / 장애진단

아이마음 칼럼

ADHD) 이 병원 저 병원 다녀보는 것이 좋을까요?

작성자 아이마음클리닉 조회 3,198회 작성일 21-04-12 20:11

본문

좋은 의사에게, 마음에 드는 의사에게 진료받고 싶은 마음은 어느 부모나 똑같을 것입니다.  


진료실에 있다보면, 소위 바깥에서 수집한 정보를 가지고 이 의사, 저 의사를 찾아서 자기 아이문제를 상의하러 오시는 분들이 가끔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학병원에 예약해놓고 진료의뢰서도 쓸겸, 이 병원 의사는 뭐라고 하는지나 보자는 심산으로 오시는 분들이 있는데, 지면에 뭐라고는 하지 않겠지만 기분은 썩 좋을리는 없겠지요~).


물론 의사의 태도나 진료방법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다른 병원을 찾게 되는 경우가 많겠으나, 한편으로 생각해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들때도 많습니다.


왜냐하면, ADHD도 한 의사가 오랜동안 아이의 상태를 지켜보고, 약물에 대한 반응도 시간의 경과에 따라 아이마다의 개별적인 특성이 파악되려면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성 이외에도, 아이의 양육환경, 부모-자녀관계, 아이에 대한 부모의 훈육방식, 아이의 동반증상이나 질환, 학교적응이나 또래관계, 인지적 역량 및 강점,약점, 가정내 의사소통방식 등이 파악되려면 많은 시간과 여러번의 진료가 필요한 것은 당연하겠지요. 


따라서 특별히 문제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치료나 진단 초기부터 병원을 여러군데 자주 옮겨 다니는 것은 치료적으로 당연히 손해입니다. 


좋은 의사는 하루 아침에 결코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많은 환자와 보호자들이 좋은 의사를 만들어 주는 것이지요.


따라서, 본인들게게 맞는 충분한 임상경험과 역량을 갖춘 적절한 의사나 병원을 선택하시고, 가능하면 의사가 충분히 아이를 파악할 수 있는 시간을 주시고, 아이에 대한 많은 정보와 질문을 가지고 접근하시면 한국의 경우, 의료보험 내에 허락된 시간 내에서 여러번 환자와 부모를 만남으로써 진료의 질은 조금씩 높아질 수 있을 것입니다.


보호자들이 의사를 선택하지만, 좋은 의사 이면에는 좋은 환자들(의사와 신뢰관계의 구축에 큰 어려움이 없고,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진료를 통해 서로를 알아가는)이 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고, 닥터쇼핑은 지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의사가 그 의사일 지는 모르겠으나, 신뢰를 바탕으로 맺는 의사-환자관계에 있어서 개별적인 관계경험은 제각각 다를 것입니다. 부디, 좋은 라포(의사-환자관계)를 맺으시고, 아이들의 그러한 우호적인 환경 내에서 좋은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한 마디로 수술도 많이 해본 놈이 최고이듯이, 소아정신과에서도 시간간격을 두고 아이를 많이, 여러 번 본 의사가 장땡입니다요!!.  

목록

아이마음클리닉대표자. 오창근사업자등록번호. 312-91-63925개인정보관리자. 오창근(oznp1@hanmail.net)
전화번호. 041-531-7579팩스번호. 041-531-7598주소. 충남 아산시 배방읍 장재리 1792(고속철대로 63)
Copyright ⓒimaum75.com. All rights reserved.

그누보드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