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아이에게 약먹는 이유와 무슨약인지 알려주는 것이 좋은가요? > 아이마음 칼럼

본문 바로가기

마음튼튼 심리상담 연구소
아이마음 클리닉입니다.

성인클리닉 / 소아·청소년 클리닉 / 심리검사 / 장애진단

아이마음 칼럼

ADHD) 아이에게 약먹는 이유와 무슨약인지 알려주는 것이 좋은가요?

작성자 아이마음클리닉 조회 3,360회 작성일 21-04-12 19:46

본문

비단 ADHD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질환에서 아이가 왜 약을 먹어야 하는 지, 그 이유와 무슨 약을 먹고 있는 지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아이가 너무 어리거나, 증상이 심각해서 충분한 설명에도 이러한 이유를 이해하기 힘든 경우라면, 예외일 수 있겠으나, 


약을 먹이는 이유에 대해 '뇌 비타민이나 영양제' 운운하는 것은 아이들이 오히려 부모가 진실을 숨겼다고 이해함으로써 치료의 순응도를 떨어뜨리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진료실에 남겠다는 아이를 강제로 떼어놓거나 나가 있으라고 하고 아이문제를 의사와 상의하는 것은 치료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자신의 문제를 자신이 배제된 상태에서 의사와 보호자가 은밀히 상의하는 듯한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병원을 찾기 이전부터 증상 등으로 인해 부모와 아이사이의 관계 문제 등이 있는 경우라면, 더더욱 약먹이는 이유를 속이는 것은 치료에 대한 순응도를 떨어뜨리고, 약에 대한 거부감을 조장함으로써 결국 치료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약먹이는 이유에 대해 아이가 충분히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로 자세히 설명해주고, 협조를 구하도록 격려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아이가 청소년 시기인 경우에는 더더욱이나 약을 먹이기가 쉽지 않은데, 거부감이나 편견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아이를 돕겠다는 충분한 부모의 의사를 전달하고, 아이가 사회적으로나 학교교육적인 장면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약물투여가 증상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주지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더불어, 약먹이는 초기에는 약물복용이 익숙해질때까지 아이들이 약먹는 것을 잘 모니터해주고 복용을 독려해서 결국, 약물 순응도를 높이게 되면, 긍정적인 치료결과를 보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목록

아이마음클리닉대표자. 오창근사업자등록번호. 312-91-63925개인정보관리자. 오창근(oznp1@hanmail.net)
전화번호. 041-531-7579팩스번호. 041-531-7598주소. 충남 아산시 배방읍 장재리 1792(고속철대로 63)
Copyright ⓒimaum75.com. All rights reserved.

그누보드5